본문 바로가기

Noix de Haman

호두농장-잡초전쟁(草土化)

호두를 심기까지 아직은 시간이 있으니 효율적인 제초관리를 위하여 다양한 실험을 해봐야겠다. 가장 저렴한 투명비닐로 풀밭을 덮어보자. 가설: 투명비닐로 제한(말뚝으로 고정, 바람이 통하지 않도록 제한) 실험공간 내부의 온도와 습기가 높아져 초기에는 잡초들이 잘 자라다가 어느순간 부터는 성장공간에 제약을 받음으로 성장세가 둔화될 것 같다. 성장경과를 지켜보다가 직사광선에 비닐이 손상될 듯 하면 실험 중단하고..

신문지로 차광을 한 상태에서 투명비닐을 덮어 본 실험을 진행해 보자.. 투명비닐만으로 멀칭하는 것 보다는 광량이 감소되므로.. 광-온도-이산화탄소 불균형으로 인해... 광포화도가 높은 잡초는 성장세가 약화될 듯하며 동시에 광포화도가 낮은 잡초들이 잘 자랄 듯하다.. 음지식물.. 이끼.. 이런 것들이 잘 자라면 실험 성공.. 하지만 광포화도 개념은 세포생리적 조건이라 노지에서 신문지 정도로 조건변화가 될지는 모르겠다.

우거진 풀밭에는 분무기로 근사미 가볍게 뿌리고 본 실험을 진행해 보자.. 약효가 상당히 빨리 나타나고 비오기 전에도 가능할 듯하다.. 풀밭에는 관목이 없으므로 본 실험으로 제초효과가 상당히 높을 듯 하다.. 뿌리를 없애는 것이 관건이므로 약제의 침투가 용이하도록 풀을 베지 말고 해봐야 겠다. 크롭서클 만들때 처럼 풀들을 다 넘어뜨리고 제초제를 뿌리자.. 스프레이를 새로 사야 한다... 작은 기계로 정원 가꾸듯 하자..

가꾸기 쉬운 공원같은 호두밭을 만들기 위해.. 먼저 토끼풀밭으로 만들겠다던 나의 치밀한 계획은.. 완전히 실패한 것 처럼 보인다.. 아무래도... 실패한거 같다... 초토화가 되었다.. 草土化..

토끼풀의 성장세 보다... 잡초들의 성장세가 폭발적이다.. 토끼풀이 잡초를 못 이긴다... 이런 모양이라면 풀관리하기 나쁘지는 않지만.. 아무래도 치열한 백병전을 해마다 치뤄야 한다. 백병전은 갈수록 치열해 질 것이다. 자리공들도 가세하여 전세는 더욱 불리해 질 것이다.. 전반적으로 재구성 해야한다..

도대체 이 풀들의 이름은 무얼까?

Noix de Haman